암info

암환자의 통증 5. 급성 통증과 만성 통증 구분의 중요성

100yr 2023. 9. 18. 15:40

암 관련 통증은 급성과 만성을 아래와 같이 잘 구분해야 합니다.

1.급성통증 증후군

급성 통증은 발생시점이 명확하며 기간은 대략 2주 이내로 통증을 인지할 정도의 심한 자극에 의한 통증입니다. 급성 통증은 통증이 해결 될 때까지 일상적인 활동이 거의 불가능 하며 진단적 검사와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빠른 치료가 필요하며 일시적으로 진통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암 환자에게 있어서 급성 통증들은 추가적인 진단과, 치료적 중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2.만성통증 증후군

암환자들은 수술, 방사선, 항암 치료 과정에 있어서 대부분 우울증 약이나 수면장애 관련 약들을 많이 복용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암 관련 만성통증증후군으로 인하여 유발된 우울증과 수면장애가 많이 보고됩니다

만성 통증은 발생시점이 불명확하고 2주 이상 지속적으로 진행됩니다. 만성적인 과정의 경과를 보여 환자 스스로가 통증으로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우울감이나, 피로감, 무력감, 슬픔등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암환자의 만성 통증은 생활 양상의 변화를 초래하여 여러 일상적인 수행능력이 감퇴되고 퇴행되어 암이 완치된 이후에도 일상 복귀가 어려운 경우를 많이 보게됩니다. 이런 만성적 통증은 규칙적인 진통제의 정확한 사용과 정신, 사회적 지지가 필요합니다.

암 환자의 암 관련 만성 통증들은 대부분 종양에 의한 직접적인 통증과 항암 치료(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휴유증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written by yourdo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