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info

[유방암]분자아형에 따른 유방암 분류와 치료 전략

100yr 2024. 7. 2. 11:38

유방암은 분자아형에 따라 다양한 임상적 특징과 치료 반응을 보이는 이질적인 종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자아형 분류는 유방암의 유전자 발현 양상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며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내강 A형(Luminal A): 호르몬 수용체 양성으로, 암세포가 상대적으로 천천히 자라며(ki지수 14%미만) 항암치료에는 잘 반응하지 않지만, 에스트로겐 억제제로 치료가 가능하고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2.내강 B형(Luminal B): 호르몬 수용체 양성이지만 Luminal A와는 다른 유전자 발현 양상을 보입니다. 암세포의 증식 속도가 빠르고(ki지수 14%이상) 항암치료에 잘 반응하지만, Luminal A에 비해 예후가 다소 나쁩니다.

3.HER2 양성형: HER2 수용체가 많은 암세포로, HER2 유전자의 증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발 위험이 높고 예후가 좋지 않지만, 표적치료제인 허셉틴의 도입으로 치료 성적이 개선되었습니다.

4.Basal 형 (삼중음성 유방암과 매우 유사):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수용체와 HER2 수용체가 모두 음성인 유방암으로, 재발률이 높고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현재는 항암화학요법이 주된 치료 방법이며, 신약 개발과 임상시험을 통한 치료 옵션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5.Normal breast-like: 정상 유방 상피와 유사한 유전적 발현을 보이는 매우 희귀한 유방암으로, Luminal B 아형과 약간 유사한 예후를 가진 것으로 조금 알려져있습니다.

분자아형에 따른 치료 전략은 국소적 요법(수술, 방사선), 전신요법(화학요법, 면역호르몬요법, 표적치료), 그리고 다학제적 병용요법(국소적 요법 혹은 전신요법을 2가지 이상 병행)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각 환자의 구체적인 상황과 암의 특성에 따라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암&면역치료센터 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