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info

[암info]암 환자의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_암과 스트레스 상관관계_review

100yr 2024. 6. 6. 02:37

막연히 스트레스는 암에 나쁘겠지..라는 생각을 모두 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되고 있는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심리적 스트레스는 암의 발생, 재발, 전이 및 진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관리 되지 않는 만성 스트레스는 아래의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암의 발병과 악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명확한 여러 연구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1.호중구 덫(NET) 연구 결과_암 발생과 진행

만성 스트레스는 신경내분비계를 활성화하여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준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암세포의 생존, 증식 및 전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에 의해 유도된 글루코코르티코이드는 중성구 세포 외 덫(NET)의 형성을 촉진하여 다른 장기에서 전이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Comprehensive Cancer Information)​.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은 암 줄기 세포 특성과 관련된 유전자를 상향 조절하여 종양을 더 공격적이고 치료에 저항하게 만듭니다​ (BioMed Central)​.

2.암 재발_심리적 스트레스는 암 재발에 영향

연구에 따르면 불안, 우울증 및 파트너의 상실과 같은 스트레스 관련 요인이 암 재발 위험을 중간 정도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 치료와 같은 개입은 특히 유방암 환자에서 재발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MDPI)​.

3.전이_만성 스트레스는 특정 분자 경로를 활성화_암 전이 가능성 증대

스트레스는 암세포에서 상피-간엽 전이(EMT)를 유도하여 침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은 전이와 관련된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하고 암세포가 다른 장기로 퍼지는 것을 용이하게 합니다​ (BioMed Central)​​ (Comprehensive Cancer Information)​.

4. 임상적 중요성: 암 환자에서 스트레스를 관리

암 치료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스크리닝을 수행하고 적절한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 및 특정 약물 치료와 같은 개입은 스트레스가 암 진행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데 유망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암의 연관성은 암 치료에서 심리적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줍니다. 심리적 및 의학적 개입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함으로써 암 환자의 예후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핵심적인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암&면역치료센터 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