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info

[암발생]유전적 요인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암 종류 및 대처방안

100yr 2024. 2. 19. 21:26

암은 정상 세포의 유전자가 변이하거나 손상되어 세포의 성장과 분화가 이상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암의 발생에는 여러 요인이 관여하지만, 일부 암은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전적 요인이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의 이상이나, 세포 분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전자의 변이를 말합니다.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암 종류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유방암: 유방암의 5~10% 정도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유방암과 관련된 유전자로는 BRCA1, BRCA2, TP53, PTEN, PALB2 등이 있습니다. 이들 유전자는 정상적으로는 세포의 손상된 DNA를 수리하거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들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세포의 DNA 손상이 쌓이고, 암세포의 증식이 촉진됩니다. 유방암과 관련된 유전자 변이를 가진 사람은 평생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50~80% 정도로 높습니다.

2.
대장암: 대장암의 5~10% 정도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장암과 관련된 유전자로는 APC, MLH1, MSH2, MSH6, PMS2 등이 있습니다. 이들 유전자는 정상적으로는 세포의 DNA 손상을 검출하거나, 용종 (선종)의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들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세포의 DNA 손상이 누적되고, 용종이 악성화되어 암이 발생합니다. 대장암과 관련된 유전자 변이를 가진 사람은 평생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50~80% 정도로 높습니다.

3.
난소암: 난소암의 10~15% 정도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난소암과 관련된 유전자로는 BRCA1, BRCA2, MLH1, MSH2, MSH6, PMS2 등이 있습니다. 이들 유전자는 정상적으로는 세포의 DNA 손상을 수리하거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들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세포의 DNA 손상이 쌓이고, 암세포의 증식이 촉진됩니다. 난소암과 관련된 유전자 변이를 가진 사람은 평생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15~40% 정도로 높습니다.

이 외에도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암 종류로는 췌장암, 전립선암, 갑상선암, 흑색종, 신경섬유종, 유전성 비중심성 유두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있는 암은 가족력이나 유전자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력을 바탕으로 유전적 요인이 있는 이환군에서는 상대적으로  암에 걸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더욱 적극적인 정기적인 검진이나 예방적 조치와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암&면역치료센터 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