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info

근치적 절제술 후의 보조적 방사선 치료

100yr 2025. 6. 17. 13:37

유방암 수술 후 방사선 치료란 근치적 절제술 후 남은 흉벽 및 인접 림프절에 방사선 조사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근치적 절제술 이후 보조적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수술 당시 절제면 바깥으로 침윤된 암을 수술 후 방사선치료에 의해 제거하여 국소 재발의 위험을 감소시키려는 목적입니다.

둘째는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통해 궁극적으로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왜냐하면 유방암 근치적 수술 후에는 국소적으로 잔존 가능한 미세암 세포가 유일한 병소가 되기 때문에 향후 원격전이 등을 예방하려는 목적입니다.

 

따라서, 유방암 수술(근치적 절제술)을 시행하고 보조적 방사선 치료를 한 경우에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제 4의 항암치료로 알려진 고주파온열암 치료 및 미슬토 요법, 싸이모신 알파원 면역 주사, 검증된 고용량 비타민 C 정맥주사 요법등의 보조 요법을 통해서, 암 환자의 생존율과 재발, 전이를 방지하는 것은 표준화된 치료로 정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암 재발, 전이 방지 치료에 대해서는 대학병원 암센터와 긴밀히 의사소통 하며, 항암 부작용을 세밀히 모니터링하고, 암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상담, 진료를 권합니다.

 

written by yourdoctor